스플래쉬에 대해 분석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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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1 스플래쉬의 범위
스플래쉬는 기본적으로 3단계로 구성된다(직접-간접-간접2).
우선 유닛의 종류로는
- 테란 -
시즈 탱크 (시즈 모드)
스파이더 마인
파이어 뱃
발키리
핵
- 저그 -
러커
인페스티드 테란
- 프로토스 -
아콘
커세어
스캐럽
하하 -_- 10기로군
1. 핵 (128 - 192 - 256)
2. 스파이더 마인 (50 - 75 - 100)
발키리 (5 - 50 - 100)
커세어 (5 - 50 - 100)
3. 러커 (20×4 = 80)
4. 인페스티드 테란 (20 - 40 - 60)
스캐럽 (20 - 40 - 60)
5. 시즈 탱크 (10 - 25 - 40)
6. 아콘 (3 - 15 - 30)
7. 파이어 뱃 (15- 20 - 25)
8. 러커 (20 - 20 - 20)
괄호 안은 데미지 단계별 스플래쉬 범위이다 단위는 그리드가 아니다 (픽셀로 추정)
여기서 러커가 왜 3위랑 8위랑 같이 있냐 하고 묻는 인간들 있을것이다 -_-
이유는 러커의 무기인 서브테라니언 스파인이 특수한 무기이기 때문이다
(Subterranean Spine)
왜 특수하냐면 이 스파인은 기본적으로 4 힛트다 -_- 4번 다다다다 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원래라면 데미지가 80이겠지?)
물론 이건 일반 공격방식일때 소리고 러커는 Burst Through Ground 방식이므로
(피할 수 있는 공격 방식이다. 무조건 최대 사거리만큼 뻗어 나간다)
4힛트가 모두 따로 먹히게 되는 것이다
(4개의 타격점이 집중되지 않고 가시 위에 일렬로 늘어져 있다는 소리)
그러므로 스플래쉬를 적용 시킬 경우 타격점 하나 당 스플래쉬 범위는 20이지만
4개의 타격점이 1자로 늘어서 있으므로 실제로는 80 이 된다 -_-
보충 : 러커는 타격점 하나당 3단계의 범위가 모두 20인 특수한 경우다.
디바우어러의 애시드 스포어는 스플래쉬 데미지로 보기 어렵지만 범위를 대략 20으로 추정할 수 있다.
저기에 나타난 범위는 어디까지나 최대 범위이며, 그것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다.
No.2 스플래쉬 데미지
범위가 3단계이므로 데미지도 3단계인 것이 인지상정이다
물론 유닛들은... 똑같다 -_-
스파이더 마인, 파이어 뱃, 시즈 탱크, 핵, 발키리, 러커, 인페스티드 테란, 아콘, 커세어, 스캐럽
1. 핵 <500 - 250 - 125>
인페스티드 테란 <500 - 250 - 125>
2. 스파이더 마인 <125 - 62.5 - 31.25>
3. 스캐럽 <100 - 50 - 25>
4. 시즈 탱크 <70 - 35 - 17.5>
5. 아콘 <30 - 15 - 7.5>
6. 커세어 <5 - 2.5 - 1.25>
자... 끝이다 -_- 노멀틱한 스플래쉬 유닛들은 이제 끝이다
눈치 빠른 사람은 알았을 것이다. 그렇다 스플래쉬 데미지는 1 - 1/2 - 1/4 였던 것이다!
소수점은 누적데미지로 들어간다
(누적데미지는 0.9든 0.1이든 무조건 0.5로 들어간다. 올림, 버림, 반올림 그딴거 없다)
여기서 잠깐 짚고넘어갈 것이 있는데
핵의 데미지에 이견을 보일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핵의 중심데미지(폭심지)의 데미지는 분명 500이 맞다(핵데미지는 폭발형)
이후로 스플래시범위에따라 50% 25%인것도 맞다.
하지만 폭심지에 위치한 타겟의 체력이 750을 초과하는경우는
그 체력이 몇이되든 무조건 체력의 2/3을 날려버리게 된다.
물론 아머와 방어타입(유닛형태)은 감안된다
(여기서 750이란수치는 실드와hp를 모두합한 값이다)
예를들어 체력9999 아머0 으로 설정한 대형유닛이 있다고 가정하자
이 유닛을 타겟으로 핵을 떨어트리면 6666의 데미지를 입게된다.
(소형유닛이었다면 3333의 데미지를 입게 될것이다)
한방맞고 3333/9999 인 상태가 되는데 여기에 두번째핵을 맞아도
역시 6666의 데미지가 들어가 타겟은 죽게된다.
(못믿으면 직접해봐라)
그런데 세마리가 빠졌다고? 발키리와 파이어 뱃, 러커는 특이한 스플래쉬 유닛이다
러커 <20 - 20 - 20 - 20>
간단하다 -_-
밑에 글에서 러커는 4개의 타격점이 분포한다고 했다. 데미지는 어디나 20이다
이제 문제가 되는것이 파이어 뱃과 발키리다... 이놈들 데미지 빼는데 상당히 짜증났다
파뱃 <24 - 18 - 16 - 12 - 10 - 8 - 4>
낭패스럽지 않은가 -_- 원래 데미지는 16 이지만 거리에 따라서 24까지 나온다
(의심가면 실험해보라!)
랜덤 데미지적인 성향이 있지만 어느 정도 범위는 존재하고 있다.
(간단히 파이어 뱃과 타겟 사이에 SCV 한마리를 두고 타겟을 공격하면 된다)
발키리 <48 - 39 - 37 - 30 - 31 - 28 - 27 - 26 - 25 - 24 - 22 - 21 - 19 - 18 - 16 - 15 - 13 - 12 - 10 - 9 - 7 - 4 - 3 - 1>
저건 현재까지 알아 낸 데미지다 -_- 대략 낭패스러움의 극치가 아닌가!
(더 있을것으로 판명 되지만 그만 두겠다)
그리고 흥미로운 사실은 공격 받는 대상보다 그 주위의 유닛들이 데미지를 더 많이 입는다는 것이다
(데미지를 입는 범위는 불분명하다)
그렇지만 유닛들이 많이 모여 있으면 데미지가 떨어진다.
여담으로... 뮤탈의 쓰리 쿠션은 1 - 1/3 - 1/9 다. 그러므로 뮤탈이 풀업할 경우엔
12 - 4 - 1 이 된다.
(소수점 삭제)
보충 : 발키리는 1기의 유닛을 공격할 때는 풀 데미지를 준다
2~3기일 경우 30 내외로 랜덤 데미지가 적용된다 (정확하지 않음)
4기 이상의 유닛을 공격할 때는 최대 24정도로 거의 랜덤적 데미지를 보인다
결론 : 뮤탈 상대한다고 발키리 뽑는건 아무래도 삽질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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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2005년경 ygclan 어딘가에서 퍼온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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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2005년경 ygclan 어딘가에서 퍼온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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